이웃 기반 방법론은 사용자-사용자 간 유사도 혹은 상품-상품 간 유사도를 이용하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이웃 기반 모델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 가정을 설정한다. NBCF(Neighbor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라고 불리기도 한다.
1. 사용자 기반 모델 : 유사한 사용자들은 같은 상품에 대해 비슷한 평점을 부여한다.
2. 아이템 기반 모델 : 유사한 상품은 동일한 사용자에세 비슷한 방식으로 평점이 부여된다.
사용자 기반 이웃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타깃 사용자(
사용자(
=
1.
2.
각 사용자마다 본인만의 기준이 있어서 아이템에 부여하는 평점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용자(
이렇게 유사도를 계산한 후 사용자의 평점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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