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ematics/Calculus

[Calculus] Taylor series 는 무엇일까?

언킴 2022. 3. 11. 20:20
반응형

 

 

테일러 급수(Taylor series)는 임의의 함수 f(x)를 다항함수로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에서는 실제 데이터의 함수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임의의 함수 f(x)를 다항식으로 근사하여 점 a에서의 f(x) 값을 도출할 수 있으며, 항이 많아질수록 근사의 정확도는 높아진다. 

 

우리는 임의의 점 a에 대해서 함숫값 f(a)가 주어지고, 그의 도함수인 f(a)가 주어졌을 때 이웃한 점에서의 함숫값을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테일러 급수에서 주의해야될 점은 x에서 근처 임의의 점(a) 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큰 오차를 가지게 된다. 그렇기에 점 x와 점 a 간의 거리를 최소화 하는 지점을 적절히 선정해야한다. f(x)의 x=a에서의 테일러 급수의 수식은 다음과 같다. 

f(x)=f(a)+f(a)1!(xa)+f(2)(a)2!(xa)2++f(n)(a)n!(xa)n+

f(x)=n=0f(n)(a)n!(xa)n

이때 a=0인 경우를 매클로린 급수(Maclaurin's series)라고 하며,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f(x)=f(0)+f(0)1!x+f(0)x22!+f(3)(0)x33!++f(n)(0)n!xn+

 

수식의 이해를 돕기 위해 f(x)=sin(x) 함수를 매클로린 급수에 적용해보자. 우리는 함수 f(x)cos(x), f(x)=sin(x), f(3)(x)=cos(x), f(4)(x)=sin(x),...가 반복된다. sin(0)=1이고, cos(0)=0이기에 f(0)=0, f(4)(0)=0이 될 것이므로 수식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다. 

 

sin(x)=x1!x33!+x55!=i=0(1)ix2i+1(2i+1)!

여기서 i가 커지면 커질수록 sin(x) 값에 점점 근사되면서 수렴할 것이다. i가 어느 순간에 도달할 경우 더 i를 키우더라도 함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분석을 수행하는 연구자가 적절하게 i를 설정해 불필요한 연산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테일러 급수의 수식으로 어떠한 접근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테일러 급수의 공식을 어떻게 유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미적분학의 기본정리로부터 테일러 급수를 유도할 수 있다. 먼저 미적분학의 기본정리는 다음과 같다. 

 

axf(t)dt=f(x)f(a)=ax1f(t)dt=f(x)f(a)

우리는 위 식의 좌변을 부분적분 하고자 한다. 좌변을 u=1라 하고, 우변을 v=f(t)라고 하면, 부분 적분은 다음과 같다. 

u=1, v=f(x), u=t+C, v=f(t)

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C는 적분 상수를 의미한다. C는 상수에 불과하기에 상수 Cx로 표기하기로 하자. 그렇다면 uv를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 

u=tx, v=f(t)

부분적분에 대해서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부분 적분의 수식을 먼저 전개한 후, 미적분학의 기본정리에 부분적분을 적용해보자. 부분적분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abv(x)u(x)dx=[v(x)u(x)]ababv(x)u(x)dx=v(b)u(b)v(a)u(a)abv(x)u(x)dx

위 수식을 똑같이 기본정리에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tx)f(t)]axax(tx)f(t)dt(xa)f(a)ax(tx)f(t)dt(xa)f(a){[12(tx)2f(x)]ax(tx)2f(3)(t)dt}(xa)f(a)+12(xa)2f(a)+12ax(tx)2f(3)(t)dt

이와 같이 계속해서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위 패턴을 정리해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n=11n!(xa)nf(n)(a)

맨 위로 다시 올라가서 기본정리의 수식과 같이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f(x)f(a)=n=11n!(xa)nf(n)(a) 

f(x)=f(a)+n=11n!(xa)nf(n)(a)

 

n=01n!(xa)nf(n)(a)

 

이로써 테일러 급수를 유도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