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stCamp AI Tech NLP 6기

[부스트캠프 AI Tech NLP] 네이버 부스트 캠프 1주차 회고

언킴 2023. 11. 10. 10:11
반응형

Contents

     

    운이 좋게도, 부스트캠프 AI Tech 6기에 참여하게 되었다. 내가 참여한 트랙은 자연어처리(NLP) 트랙이다. 원래 추천 시스템을 전공했기 때문에 RecSys에 참가하려고 했으나, 최근 NLP 관련 공고가 많아지고 있으며, 추천 시스템만 다루어서 취업을 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생각하여 NLP 트랙으로 지원하였다. 

     

     

    Python, 수학

    첫 1주차에는 Python 기초 강의와 AI에 필요한 수학 지식(확률론, 수리 통계학 등)을 개략적으로 다루는 것을 시작으로, 딥러닝 관련 기초 내용들을 다루었다. 아무래도 대학원 시절에 해당 내용을 다루어 상대적으로 쉽게 다룰 수 있었던 내용이었다. 

     

    내용이 그래도 쉽기는 하지만 양이 엄청나게 많다.. 매일 꾸준히 들어야 겨우 이수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시작 날 회사의 면접이 두 군데가 잡혀있어서 그 시간 대에 사유서를 제출하고 다음 날 밀린 강의를 들으려고 하니 너무 양이 많았다..

     

    피어세션

    피어세션 때는 팀원들과 강의 때 몰랐던 내용 혹은 서로 공유하고 싶은 내용들을 대화하며 서로 브레인 스토밍하는 과정을 거쳤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방향이 다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내용을 다루면서 지식을 더욱 탄탄하게 가져갈 수 있었던 것 같다. 

     

    과제

    과제의 경우, 기초 수준의 과제와 심화 수준의 과제가 나왔다. 심화 수준의 경우 해당 지식을 진짜 상세하게 알아야만 제대로 작동할 정도로 난이도가 많이 높았다.. 심화 과제는 실제 밑바닥부터 구현하는 과제로 나오다보니 결과물 자체를 완성하는 것부터 많이 도움이 되었다. 

     

    학습 회고 

    이번주에는 면접으로 인해 100% 참여하는 것이 어려웠으나, 다음 주차에는 더 열심히 집중해서 공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