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FY24 딜로이트컨설팅 AID 팀 채용연계형 인턴 채용 후기

언킴 2024. 2. 6. 14:34
반응형

이번에는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에 지원한 후기를 작성하고자 한다. 딜로이트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으로 유명하고, 세계 빅4 회계법인 중 하나다. 

 

딜로이트 컨설팅은 자문, 컨설팅 등을 하는 업체로 최근에는 생성형 모델 개발 등에 업무를 컨설팅 및 자문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AI 관련 인원을 채용하기에 지원을 해보았다. 

 

지원 내용을 한 번 확인해보면, AI 분석 컨설팅 및 Python 기반 생성형 AI 모델 개발 지원, 기 구축 AI/ML 모델 개발 및 검증 업무라고 되어 있다.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Whisper, DALL-E, LLM 등의 모델을 이용해서 컨설팅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통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련 업무로도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 같다. 

 

우대사항을 보면, Dash, Streamlit 등 Python 기반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구현 경험을 우대하는 것을 보아, 아무래도 컨설팅 회사다 보니 너무 기술적인 접근 보다는 대시보드 개발을 통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형태의 컨설팅이지 않을까 싶다. 

 

전형 프로세스는 서류 -> 면접 (1차, 2차) -> 인성 검사 -> 최종 합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딜로이트는 여의도에 있으며, OneIFC 몰에 있다. 위치적으로도 너무 좋고, 회사에서 한강이 보이는 위치에 있어서, 업무 환경, 업무 위치적으로는 매우 좋은 환경이지 않을까 싶다. 

 

 

서류 전형

딜로이트는 01.24 ~ 01.30 까지 지원서를 받고 있다. 그런데, 01.29 일에 서류 합격 결과가 나왔다. 채용 과정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는 경우 미리 채용을 마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 뽑으려고 하는 인재상에 적절하다 생각해서 아마 미리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한 것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기분 좋은 출발이다. 

 

 

면접 전형

면접의 경우, 다대일 면접으로 진행되고, 3:1 면접이었다. 내가 만약 근무하게 된다면, 함께 일할 분들이 면접관으로 오셨고, 처음에는 자기소개를 하면서 면접이 시작되었다. 

 

본인이 가장 공들였던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프로젝트에서 면접관분들이 궁금한 부분을 서로 질문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 분석, OLS (최소자승제곱법), Boosting 계열 모델 등 머신러닝 관점이나 통계학 관련으로 질문을 받았고, 최근 생성형 모델을 알고 있다면 거기에 관련된 내용을 말해달라고 질문 받았다.

 

나는 최근에 Whipser, LLM, Stable Diffusion 쪽으로 관심이 있어서 거기에 관련된 내용을 말씀드리고, LLM 계열에서는 LoRA, QLoRA를 이용한 Fine-tuning, 그리고 LangChain을 활용한 CoT, RAG 등을 다루어 본 적이 있다고 말씀드렸다. 

 

그런 다음, 시각화 툴은 어떤 것을 다루어 봤냐는 질문에, 파이썬에서는 Matplotlib, Seaborn, Streamlit 등을 다루고 다른 프로그램은 태블로, G-GIS 등을 사용해봤다고 말씀드렸다. 

 

추가적으로,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싶은지, 만약에 인턴이 정규직으로 전환이 된다면 7월 이후에도 계속 근무가 가능한지, 회사 특성상 타 회사로 파견을 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떤지 등을 질문하고, 회사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역으로 질문을 부탁해서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요청한 후 면접을 마무리했다. 

 

면접의 경우 30분 진행인데, 질문을 계속하다 보니 40분을 조금 넘게 면접을 진행했다. 원래는 3:1 면접이지만, 면접관 한 분께서 일정이 있어가지고 참석을 못했다. 그래서 추후에 추가적으로 면접을 한 번 더 진행할 수도 있다고 전달 받았다. 

 

 

최종 합격

전형 결과는 운이 좋게도 합격하게 되었다. 본사는 여의도에서 근무를 하고, 파견을 갈 수도 있고,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고 연락 받았다. 이번 기회가 좋은 경험이 되면 좋겠다.